본문 바로가기
정보

저품질 블로그,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내가 직접 겪은 회복 과정

by 와니블리 2025.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와니블리예요. 블로그를 처음 할 때 단순히 글을 많이 올리기만 하면 되는줄 알았어요.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방문자 수가 급격하세 줄어드는게 보였고, 검색에서도 내 블로그 글이 보이지 않기 시작 하더라구요. 흔히들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 상태에 빠지게 된거죠.  왜 나에게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인지 검색하다보니 어느 정도 회복이 되더라구요.  제가 어떻게 해결 하게 되었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처음엔  평소 글 쓰던것처럼  써보았어요. 중요 키워드들을 마구잡이로 사용하거나 중복적인 이야기들, 그리고 정보의 신뢰도 떨어진것이 원인이었던 것 같아요. 저품질 블로그는 단순히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것을 넘어서, 블로그 전체의 신뢰도를 떨어 뜨리지 않았나 싶어요. 원상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글쓰기 작업이 필요 한 것 같아요.

저는 처음으로 한 일이 기존 글 들을 점검해 보는 일이였어요. 특히 중복되거나 정보가 빈약한 글을 비공개 처리했고, 광고성 내용이 많았던 글은 삭제하기 시작했죠. 그리고 나만의 경험이 담긴 콘텐츠 중심으로 블로그 방향을 바꾸기로 했어요. 예를 들어, 실제로 방문했던 장소 후기나 직접 사용한 제품의 리뷰 등, 다른 블로그와는 차별화되는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했지만 쉽진 않았어요.




그리고 중요한 변화는 콘텐츠 작성 방식인거 같아요. 예전에는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거나 무작정 길게만 쓰는 경우가 많았고, 검색 알고리즘은 이제 그런 글을 오히려 안좋게 보나 보더라구요.  ‘저품질 블로그’라는 키워드를 글의 핵심 흐름에 맞게 5회만 자연스럽게 배치했고, 내용은 1500~1800자 사이로 쓰려고 했어요. 구글 SEO 관점에서도 무조건 많은 정보를 나열 하는것 보다 , 그 정보가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또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사진이나 영상인것 같아요. 정보 위주의 블로그라 하더라도 사진을 활용해 시각적인 이해를 하도록 노력했어요. 단순히 글들만 써놓은 블로그 보다는, 관련 사진을 넣는것이 사람들의 체류시간과 클릭을 하게하는 요소인것 같아요.





이제는 글을 쓸 때마다 검색 내용과 사람들 모두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해요. 특히 저품질 블로그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건  기술적인 요령보다도 ‘꾸준한 글쓰기와 운영’인것 같아요. 직접 겪은 경험을 담아 포스팅하다 보니, 다시 검색 유입이 살아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구요. 물론 바로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확실히 변화는 있는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저품질 블로그 문제는 단순한 해결책보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드느냐’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저의 경험처럼 작은 변화와 성실함이 결국 검색 하시는 분들도 인정하는 블로그로 회복시키는 방법이라 생각해요.


또한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한 방법이다.

다음 고객센터에 들어간다 >검색결과> 미노출 선택> 문의하기

 

 

 

 

 

 

 

 


나의 블로그 주소와 내용을 작성한후 문의를 접수하면 메일이 온다.
메일을 받고 검색에 주소를 검색해 보니 다시 나의 주소가 나왔고 글들도 다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있었다

반응형

댓글